33장 - 물류비와 관리시스템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 물류비의 분류체계


영역별
조달물류비,사내물류비,판매물류비,역물류비

기능별
운송비,보관비,포장비,하역비,유통가공기,물류정보-관리비

지급형태별
자가물류비,위탁물류비(2PL,3PL)

세목별
재료비,노무비,경비,이자(시설부담이자,재고부담이자)

관리항목별
조직별,제품별,지역별,고객별,운송수단별


| 물류비 절감방안


ο 물류경로의 단축
ο 수송로트의 확대 (로트: 1회당 수송되는 제품의 단위입니다.)
ο 적정 재고량의 유지
ο 물류작업의 생력화(생력화: 산업의 기계화-무인화를 촉진시켜 노동력이 줄도록 하는 것입니다.)
ο 물류정보시스템의 확립
ο 물류합리화 담당조직의 확립

| 물류모듈(Module)
물류표준화를 위한 유닛로드시스템의 기본개념으로, 물류모듈은 물류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규격,치수에 관한 기준척도입니다. 즉, 물류 설비의 규격이나 치수를 일정한 배수로 표준화시킬때 배수의 기준이 되는 치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물류 공동화
자사와 타사의 물류시스템을 공유하는것으로, 여러 주체간 물류시스템을 연계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물류 공동화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비용절감,고객서비스 향상,수송단위의 대량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ο 공급사슬(공급망)
원자재 공급자로부터 공장-창고를 거쳐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의 연결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ο 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기 위한 관리기법입니다.
ο 공급사슬관리의 목적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전 기업의 협력을 바탕으로 유통과정을 개선하여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공급사슬관리의 적용


ο QR (Quick Response) (신속대응)
1985년 미국내 패션의류업계에서 수입의류의 증가에 따른 경쟁심화로 미국의 의류업체들이 도입한 경쟁전략입니다. QR시스템은 제품이 발주된 후 조달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초점을 둔 기법으로, 기존의 계절별 수요를 예측하여 1회 발주가 이뤄지던 방식에서, 실시간 수요예측과 재발주를 통한 제품조달을 가능하게 하여, 수요예측 실패에 따른 재고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변화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고객서비스를 개선의 효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ο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효율적 고객 대응)
1990년대 미국에서 불경기에 따라 식료품업계를 중심으로 도입된 전략입니다.  공급사슬에 있는 제조업체부터 매장까지의 모든 주체들이 데이터/기술의 공유,물류표준화,비용절감을 통해 공급사슬을 리엔지니어링 하여, 전체 공급사슬상의 비용절감과 신속/정확한 수요파악을 통한 재고보충을 가능하게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ECR전략은 공급사슬내 모든 주체들의 전략적 협조가 중요한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ο EFR (Efficient Food Service Response)
신선식품업계에서 도입한 SCM으로, 신선식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ο EHCR (E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의료업계에서 도입한 SCM으로, 의료공급체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비용을 절감하는 기법입니다.

ο 크로스도킹
창고에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소매점포에 배송하는 물류시스템입니다. 즉, 도매상이 제품의 입고와 출고를 실시간으로 조율하여 제품이 입고되는 즉시 분류하여 
소매상에게 출고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시간단축과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급자, 도매상, 소매상간의 길밀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채찍효과
공급체인에서 수요에 대한 정보가 지연되거나 공급 리드타임이 길어져, 수요와 재고의 불안정이 확대되는 현상입니다. 즉, 공급체인상의 주체간 정보교류나 물류활동이 재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되는 불확실성에 의해 주체간 동기화가 깨지고,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여  재고량 증가에 따른 재고비용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ο 발생요인
- 공급망 전체를 고려하지 않고 개별기업의 관점에서의 효율만을 추구하여 공급망의 불안정성이 확대되는 경우(사재기성 발주,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대량발주 등)
- 이벤트성 가격정책등을 사용하여 불안정한 수요를 발생시킬 경우.
(예: 담뱃값 인상에 따라 유통업자들이 사재기성 발주를 통해 재고량을 늘린 경우, 비정상적으로 유통량이 증가하여 공급자의 안정된 공급관리가 불가능해지고, 소비자의 트렌드가 바뀔 경우 이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ο 해결방안
- 공급체인간 주체들이 수요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주문 리드타임을 단축시켜 수요에 따른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안정적인 가격정책을 사용하여, 소비자 수요의 변동폭을 줄입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