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장 - 물류관리 정보기술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 물류관리 정보기술



물류정보시스템

종합적인 물류활동의 원활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보기술로,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운송-보관-하역-포장 등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말합니다.

ο MRP (자재소요계획)

MRP는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원자재/반조립품/완제품)에 대한 자재의 생산과 조달계획을 산출하는 최초의 체계적인 자재관리 기술입니다. MRP시스템은 모든 공정의 정보를 수집하여 어떤 물건이 언제, 어느곳에서 필요한지 예측하여 계획을 세우고, 모든 제조와 관리활동을 자재수급계획에 따라 이행하기 때문에,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낭비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재구매와 자재소요량을 합리적으로 계획하는 재고관리 영역에 국한)

ο MRP ⅱ (제조자원계획)

MRP2는 MRP의 업그레이드 버젼으로, MRP에서 얻은 자재의 생산과 조달계획이 자사 또는 외주처의 생산능력에 비추어 합당한지 체크하고, 더 나아가 회계-구매와 같이 생산과 관련된 생산지원 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확장한 시스템입니다. 

(재고관리영역 + 생산관리 영역)

ο ERP (전사적 자원계획)

ERP는 기존 자재관리,생산관리 기능만을 갖던 MRP2에서 재무,회계,영업,인사 등의 기업내 경영지원 기능까지 포함하여,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 내부의 모든 자원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입니다. 전사적 자원관리는 기업 전체를 최적화시키고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혁신은 업무프로세스의 혁신(BPR)과 동반하여 이루어집니다.

( 재고관리영역 + 생산관리영역 + 경영관리영역 = 전사적 영역 )


|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

ο 판매시점 정보관리 POS (Point To sale)

일반적으로 식당이나 슈퍼마켓에의 카운터에서 볼 수 있는것으로, 모든 판매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처리하여 각 부분별 정보를 종합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입니다.

ο 자동발주시스템(EOS)

POS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제품의 부족분을 컴퓨터가 거래처에 자동으로 주문하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당 점포에 배달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ο 전자문서교환(EDI)

거래업체 상호간 전달되는 데이터와 문서를 합의를 통해 표준화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문서의 양식을 지정하여 그 양식만 사용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ο 주파수 공용통신(TRS)

중계국을 여러군데 배치하고, 중계국에서 할당해주는 여러 주파수 채널중 하나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무선통신 시스템입니다. 무전기와 비슷한 점은 한 사람이 말하면 여러 사람이 들을 수 있고, 다른점은 한 채널만을 임대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리가 남는 채널을 찾아가면서 사용하는 점과 전국규모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ο 부가가치통신망(VAN)

전기통신사업자로부터 회선을 차용하여 부가가치를 붙여 제3자에게 재판매하는 통신망입니다. 예로, 여러 기업간의 데이터 통신이 필요할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통신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VAN에 가입하거나, 신용카드 결제시 결제한 데이터가 잘 전송될 수 있도록 전산망을 구축하여 VAN을 판매하는것 등이 있습니다.

ο 근거리 정보통신망(LAN)

특정기업의 내부, 공장단지와 같이 건물내에서 컴퓨터나 기타 통신장비를 연결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 집에 컴퓨터 2대를 공유기를 통해 연결한것도 LAN입니다.)

ο 종합정보통신망(ISDN)

기존에는 전화는 전화전용망, FAX는 FAX전용망, 데이터는 데이터전용망을 사용했는데, 현재는 모든 전용망을 통합하여 하나의 전송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통합된 전송망을 ISDN이라고 합니다.

ο 화물운송정보시스템(CVO : Commercial Vegicle Operation)

화물차량의 위치와 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운송의뢰가 들어오면 가장 가까운 차량을 지정하여 차량관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콜택시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ο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전기,전자,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도로,차량,화물 등 교통시설물에 접목시켜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관리, 제공함으로써 교통 이용 편의와 안전을 제고하는 21세기형 교통체계입니다.

ο 단거리 전용통신(DSRC)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일환으로, 하이패스와 같은 고속도로 통행료 자동지불시스템, 주차장에서 무선차량검지기와 무선공간표시등을 통한 빈자리 실시간 관리 등이 있습니다.

ο 위치기반서비스(LBS)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말합니다. 주변친구 찾기나, 주변 맛집검색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ο RFID

물품에 붙이는 전자태그에 여러 정보를 담고, 이를 추적,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교통카드에 적용된 기술도 RFID 기술입니다.

ο 컴퓨터 통합생산시스템(CIM)

제조,생산,품질관리,고객관리 등 부분적으로 자동화 및 전산화된 것들을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ο CALS (Computer Aieded Acquisition Logistics Support)

개인/기업/정부 등 경제 주체 간에 매체로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의 설계생산에서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필요한 자료를 관련된 모든 조직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통합공유교환하는 활동으로, 기존의 문서 중심의 업무 처리 방식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형식으로 상호 정보 공유 및 교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체계 통합 및 자동화 전략입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