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장 - 물류비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 물류비


원재료의 조달-생산-납품-판매-반품/회수 등에 이르기까지 포장,운송,보관,관리 등의 물류활동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 물류비의 산정 목적

물류비의 수치로 물류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물류활동을 계획,관리,평가할 수 있습니다.

| 기업물류비 계산에 관한 지침 (국토교통부 물류기획과 행정명령)

( 행정명령: 행정기관 공무원들의 직무에 대한 준칙을 정해 놓은 법조형식의 규정으로, 행정부 내부의 직무규칙에 불과하기 때문에 국민에게는 법적 효력을 갖지 못합니다. ) 

목적: 개별기업의 물류비 산정의 정확성과 관리의 합리성을 제고하기 위함

  1. 정부차원에서의 물류회계기준을 표준화

  2. 기업실무를 중시한 계산기준의 탄력성을 부여

  3. 궁극적으로 물류비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포괄적 목적설정

  4. 기업회계시스템에 준거한 물류비 인식기준의 제시

  5. 기업회계정보의 공유성 확대

  6. 기존 계산기준과의 연관성 및 독자성 고려

| 기엄부문의 물류비 개념

ο 기업부문 전체의 물류비

국내에 있는 전체 기업에서 발생된 물류비의 합계입니다.

ο 업종-업계의 물류비

파악 방법에 따라 수평적인 물류비와 수직적인 물류비로 구분합니다.

- 수평적인 물류비

제조업체 물류비의 합계 또는 도매업체 물류비 합계 또는 소매업체 물류비 합계입니다.

- 수직적인 물류비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를 수직적으로 포괄한 물류비의 합계입니다.

ο 개별기업의 물류비

물퓨비를 개별 기업단위로 파악한 것으로, 하주 기업의 물류비와 물류업체의 물류비로 구분합니다.

| 물류비용의 트레이드오프 관계 (상충관계)

고객서비스 수준과 트레이드 오프: 서비스 개선으로 인하여 판매 손실로 인한 비용이 줄어들게 되는데, 줄어든 판매손실 비용과 서비스 비용은 서로 트레이드 오프 됩니다.

ο 보관 지점수와 트레이드오프

보관지점 수가 증가하면 개별 지점의 재고비용 부담은 줄일 수 있으나, 전체 네트워크에서 재고수준과 재고비용은 증가합니다.

ο 안전재고수준과 트레이드오프

안전재고는 평균재고수준을 증가시켜 재고비용을 발생시키지만, 재고의 서비스율을 높여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서비스할 수 있기 떄문에 판매기회 상실에 따른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ο 생산순서결정과 트레이드오프

작업의 효율화를 위해 생산순서(공정의 방식이나 계획 등)를 변경하면 생산 공백에 따른 재고고갈에 대응하기 위해 재고수준을 높게 보유해야 하므로, 재고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ο 수송비와 재고비의 트레이드 오프

재고수준을 낮추면 재고비용이 줄어들지만, 운송빈도가 늘어나게 되어 운송비는 증가합니다.

| 가시적 비용과 비가시적 비용

통합비용에는 재고비용, 인건비, 운반비, 창고비, 물류투자에 따른 이자와 같이 파악이 쉬운 가시적 비용과, 고객의 대기시간/불만, 재고부족에 따른 매출상실, 생산성 저하와 같이 파악이 어려운 비가시적 비용이 존재합니다.

(예: 재고를 줄여 재고비용을 낮춘결과 판매기회를 상실한 경우 발생한 비용은 비가시적 비용에 해당합니다.)


2. 물류비의 분류


| 물류비의 영역별 분류

ο 조달물류비

물자를 조달처로부터 운송하여 보관창고에 입고/관리하고 생산공정에 투입되기 직전까지의 물류비입니다.

ο 사내물류비

생산하거나 매입한 완제품이 보관되어있는 창고에서 판매를 위한 장소까지 운송하는데 발생하는 물류비입니다.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생산원가에 산입되어 물류비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ο 판매물류비

판매를 위한 창고에 완제품을 보관하여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발생하는 물류비로, 넓은 의미로 보았을 때 반품물류,회수물류,폐기물류활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ο 리버스 물류비

위에서 언급했던 판매물류비용중 회수물류,폐기물류,반품물류비용을 의미합니다..

| 물류비의 기능별 분류

ο 운송비

ο 수송비

기업에 필요에 따라 물자를 물류거점까지 이동할때 발생하는 물류비.

ο 배송비

물자를 고객에게 배달시킬 때 발생하는 물류비.

ο 보관비

ο 하역비

ο 포장비

ο 물류정보 관리비

- 물류정보비

물류프로세스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 컴퓨터 등 전자설비를 사용하는데 발생하는 물류비.

- 물류관리비

물류프로세스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계획/조정/통제등의 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물류비.

| 물류비의 세목별 분류

ο 재료비

물류비에서의 재료비는 운송과정에서 사용되는 포장박스나, 파렛트등의 재료의 소비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ο 노무비

물류과정중 운송/보관/하역/포장/판매등의 활동을 수행하는중 발생하는 노동력에 대한 비용입니다.

ο 경비

재료비, 노무비 이외의 모든 제비용으로, 주로 회계 및 관리비용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ο 이자

물류시설이나 재고자산에 대한 이자발생분을 의미하며, '금리'나 '투자보수비'라고도 합니다.


3. 물류비의 산정기준



| 일반기준과 간이기준

ο 일반기준 (관리회계방식)

물류비를 상세하고 정확도있게 계산하여 관리항목의 업적평가나 계획을 수립하고 물류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산정기준입니다.

계산방식: 영역별, 기능별, 관리항목별로 구분하고, 발생한 비용을 상세하게 조사하여 집계합니다. 이 방식은 진행중인 물류활동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나, 복잡하고 작업량이 많아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ο 간이기준 (재무회계방식)

포괄손익계산서와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물류활동에 소비된 비용항목을 간단하게 추산하여, 일정 기간동안 물류비가 어느정도 쓰였는지 추정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계산방식: 재무상태표를 참고하여 물류비를 추산합니다. 이 방식은 개략적인 결과값을 추산하는것으로, 별도의 계산절차가 없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없어도 수행할 수 있으나, 상세한 물류비용의 파악은 불가능하여 업무평가나 개선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