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장 보관,하역,운송 활동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 보관활동
보관활동은 물류활동 가운데 운송 다음으로 중요성이 큰 활동입니다. 재화를 물리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활동으로, 물품의 가치를 유지시켜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조하는 활동입니다.
| 보관의 원칙
ο 통로대면보관의 원칙
제품의 입고와 출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물건이 통로면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ο 높이쌓기의 원칙
파렛트(물건 하단에 까는 판대기)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높게 쌓아 창고의 용적효율을 향상시킵니다.
ο 선입선출의 원칙
먼저 들어온상품은 나중에 들어온 상품보다 유효기간이 짧으므로, 먼저 출고시는 것입니다.
ο 회전대응보관의 법칙
보관할 물품의 회전정도에 따라 보관장소를 결정합니다. 즉, 회전율이 높은 상품은 입고와 출고가 용이한 입구 근처에 보관하는것과 같은것들을 말합니다.
ο 동일성-유사성의 원칙
동일품종을 동일장소에 보관하고, 유사품종은 근처 가까운 곳에 보관합니다.
ο 중량특성의 원칙
무거운 상품을 아래쪽에, 가벼운 상품을 위쪽에 위치시키고, 무거운 상품은 입-출고가 용이하도록 출입구와 가까운곳에 위치시킵니다.
ο 형상특성의 원칙
형상에 따라 보관방법을 결정합니다.
ο 위치표시의 원칙
보관품의 장소와 선반번호 등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ο 명료성의 원칙
시각적으로 제품을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상기한 위치표시, 동일성-유사성의 원칙등을 잘 지키는것을 말합니다.
ο 네트워크보관의 원칙
관련 품목을 한 장소에 모아서 보관합니다. 예를들어 A 회사에 출고되는 상품들을 한곳에 모아놓는것이 있습니다.
| 창고의 레이아웃(구조)
물품,통로,운반기기,사람 등의 흐름을 일방향으로 설계하여 역행교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합니다.
물품의 취급횟수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불필요한 동선을 예방합니다.
운반기기, 랙(선반), 통로입구, 기둥간격 등을 모듈화시켜 동선과 공간 효율을 높입니다.
| 컨테이너의 보관
ο LCL ( Less then a container Load )
물량이 한 컨테이너 보다 작아 빈 공간이 있는 컨테이너입니다.
ο FCL ( Full Container Load )
물량이 가득 차있는 컨테이너입니다.
ο CY ( Container Yard )
공컨테이너나 풀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는 넓은 장소를 말합니다.
ο CFS ( Container Freight Station )
LCL 화물을 모아서 물량을 합쳐 FCL로 만드는 LCL화물 정거장입니다.
2. 하역활동
운송 및 보관활동에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하역작업 입니다.
| 유닛로드 시스템
단위적재 시스템이라고 하며, 하역과 운송의 합리와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제품을 1개의 유닛(단위)로 통일시켜 하역과 운송을 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유닛(단위)의 크기가 클수록 한번에 많은양을 하역할 수 있어 효율적이기 때문에, 제품을 묶을 수 있는 가장 큰 단위를 기본단위로 정하며, 이 기본단위를 유닛로드라고 합니다.
| 하역 시스템
ο 1인1건방식
1인이 1건의 주문전표에 요구되는 물품을 전부 피킹하는 방식입니다.
ο 릴레이
여러 사람의 피커가 각각 작업범위를 정하여, 피킹전표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종류만을 피킹하고, 다음 피커에게 릴레이식으로 넘겨주는 방법입니다.
ο 존 피킹 (Zone Picking)
릴레이 방법과 똑같은 방법입니다. 여러 사람의 피커가 각각 자기가 분담하는 선반의 작업범위를 정해두고, 피킹전표에서 자신이 맡은 종류만을 피킹합니다.
ο 싱글 오더 피킹
한 건의 주문마다 피킹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1인 1건방식이나 릴레이 방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ο 일괄 오더 피킹
여러 건의 주문전표를 모아서 물품별 수량을 집계하여 한번에 출하하여 모은뒤, 주문별로 다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ο 총량 피킹
하루의 주문전표를 모아서 한번에 피킹하는 방식입니다.
| 분류 시스템
ο 팝업방식 소팅컨베이어
컨베이어 하단의 분기장치를 통해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ο 틸팅방식 소팅 컨베이어
경사를 이용하여 단위화물을 활강시키는 분류방식
ο 다이버터 소팅 컨베이어
외부 암(arm)을 이용하여 경로상 가이드벽을 만들어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ο 크로스벨트 소팅 컨베이어
레일과 컨베이어를 교차하여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팝업방식) |
(틸팅방식)
(크로스벨트 방식) |
| 철도역의 컨테이너 하역방식
ο TOFC(Trailer On Flat Car)방식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 채로 철도에 적재하는 운송박식입니다.
- 피기백 방식
TOFC방식의 일종으로 수송용 트레일러를 그대로 철도의 평장물차에 싣고 수송합니다. 자동차를 그대로 싣거나 세미 트레일러를 실어, 자동차의 기동력과 철도의 대량안전수송을 결부시킨 방식입니다.
- 캥거루 방식
피기백 방식은 화물열차의 평상(바닥면)이 높은경우 적용하기 어려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상의 중앙부를 낯춰 트레일러를 집어넣는 방식을 캥거루 방식이라고 합니다. (즉, 피기백 방식의 일종입니다.)
- 프레이트 라이너 방식( Freight Liner System)
TOFC(tailer on flat car) 방식 중 하나입니다.. '프레이트 라이너 운송' 이란 영국국철이 개발한 정기적 급행 컨테이너 열차로서, 대형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터미 널 사이를 고속의 고정편성을 통해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화물 컨 테이너 운송을 의미한다.
ο COFC ( Container On Flat Car ) 철도하역방식
컨테이너만을 철도에 싣는 방식으로, 대량의 컨테이너를 신속히 취급하며,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 COFC 컨테이너를 싣는 방식
스프레드,탑핸들러,리치스태커,크레인 등을 중장비를 이용해 적재합니다. (하단 사진참고)
-플랙시밴 방식(Flexi-van)
트럭이 화물열차에 대해 직각으로 후진하여 컨테이너를 바로 싣고, 화물열차에 있는 회전판으로 컨테이너를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즉, 트럭을 그대로 후진해서 열차위로 밀어넣는 방식입니다.(하단 사진참고)
(피기백 방식)
(캥거루 방식: 평상의 중앙부만 낮춤)
(위 사진에 나오는것이 세미 트레일러입니다.)
( COFC 방식 )
(플랙시 밴 방식)
(스프레드)
(리치스태커)
(탑 핸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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