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장 보관,하역,운송 활동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 보관활동


보관활동은 물류활동 가운데 운송 다음으로 중요성이 큰 활동입니다. 재화를 물리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활동으로, 물품의 가치를 유지시켜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조하는 활동입니다.


| 보관의 원칙

ο 통로대면보관의 원칙

제품의 입고와 출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물건이 통로면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ο 높이쌓기의 원칙

파렛트(물건 하단에 까는 판대기)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높게 쌓아 창고의 용적효율을 향상시킵니다.

ο 선입선출의 원칙

먼저 들어온상품은 나중에 들어온 상품보다 유효기간이 짧으므로, 먼저 출고시는 것입니다.

ο 회전대응보관의 법칙

보관할 물품의 회전정도에 따라 보관장소를 결정합니다. 즉, 회전율이 높은 상품은 입고와 출고가 용이한 입구 근처에 보관하는것과 같은것들을 말합니다.

ο 동일성-유사성의 원칙

동일품종을 동일장소에 보관하고, 유사품종은 근처 가까운 곳에 보관합니다.

ο 중량특성의 원칙

무거운 상품을 아래쪽에, 가벼운 상품을 위쪽에 위치시키고, 무거운 상품은 입-출고가 용이하도록 출입구와 가까운곳에 위치시킵니다.

ο 형상특성의 원칙

형상에 따라 보관방법을 결정합니다.

ο 위치표시의 원칙

보관품의 장소와 선반번호 등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ο 명료성의 원칙

시각적으로 제품을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상기한 위치표시, 동일성-유사성의 원칙등을 잘 지키는것을 말합니다.

ο 네트워크보관의 원칙

관련 품목을 한 장소에 모아서 보관합니다. 예를들어 A 회사에 출고되는 상품들을 한곳에 모아놓는것이 있습니다.


| 창고의 레이아웃(구조)

  1. 물품,통로,운반기기,사람 등의 흐름을 일방향으로 설계하여 역행교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합니다.

  2. 물품의 취급횟수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불필요한 동선을 예방합니다.

  3. 운반기기, 랙(선반), 통로입구, 기둥간격 등을 모듈화시켜 동선과 공간 효율을 높입니다.


| 컨테이너의 보관

ο LCL ( Less then a container Load ) 

물량이 한 컨테이너 보다 작아 빈 공간이 있는 컨테이너입니다.

ο FCL ( Full Container Load )

물량이 가득 차있는 컨테이너입니다.

ο CY ( Container Yard ) 

공컨테이너나 풀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는 넓은 장소를 말합니다.

ο CFS ( Container Freight Station )

LCL 화물을 모아서 물량을 합쳐 FCL로 만드는 LCL화물 정거장입니다.


2. 하역활동


운송 및 보관활동에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하역작업 입니다.


| 유닛로드 시스템

단위적재 시스템이라고 하며, 하역과 운송의 합리와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제품을 1개의 유닛(단위)로 통일시켜 하역과 운송을 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유닛(단위)의 크기가 클수록 한번에 많은양을 하역할 수 있어 효율적이기 때문에, 제품을 묶을 수 있는 가장 큰 단위를 기본단위로 정하며, 이 기본단위를 유닛로드라고 합니다.


| 하역 시스템

ο 1인1건방식

1인이 1건의 주문전표에 요구되는 물품을 전부 피킹하는 방식입니다.

ο 릴레이

여러 사람의 피커가 각각 작업범위를 정하여, 피킹전표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종류만을 피킹하고, 다음 피커에게 릴레이식으로 넘겨주는 방법입니다. 

ο 존 피킹 (Zone Picking)

릴레이 방법과 똑같은 방법입니다. 여러 사람의 피커가 각각 자기가 분담하는 선반의 작업범위를 정해두고, 피킹전표에서 자신이 맡은 종류만을 피킹합니다.

ο 싱글 오더 피킹

한 건의 주문마다 피킹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1인 1건방식이나 릴레이 방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ο 일괄 오더 피킹

여러 건의 주문전표를 모아서 물품별 수량을 집계하여 한번에 출하하여 모은뒤, 주문별로 다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ο 총량 피킹

하루의 주문전표를 모아서 한번에 피킹하는 방식입니다.


| 분류 시스템

ο 팝업방식 소팅컨베이어

컨베이어 하단의 분기장치를 통해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ο 틸팅방식 소팅 컨베이어

경사를 이용하여 단위화물을 활강시키는 분류방식

ο 다이버터 소팅 컨베이어

외부 암(arm)을 이용하여 경로상 가이드벽을 만들어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ο 크로스벨트 소팅 컨베이어

레일과 컨베이어를 교차하여 단위화물을 내보내는 방식





(팝업방식)




(틸팅방식)




(다이버터 방식)


(크로스벨트 방식)


| 철도역의 컨테이너 하역방식

ο TOFC(Trailer On Flat Car)방식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 채로 철도에 적재하는 운송박식입니다.

- 피기백 방식

TOFC방식의 일종으로 수송용 트레일러를 그대로 철도의 평장물차에 싣고 수송합니다. 자동차를 그대로 싣거나 세미 트레일러를 실어, 자동차의 기동력과 철도의 대량안전수송을 결부시킨 방식입니다.

- 캥거루 방식

피기백 방식은 화물열차의 평상(바닥면)이 높은경우 적용하기 어려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상의 중앙부를 낯춰 트레일러를 집어넣는 방식을 캥거루 방식이라고 합니다. (즉, 피기백 방식의 일종입니다.)

- 프레이트 라이너 방식( Freight Liner System)

TOFC(tailer on flat car) 방식 중 하나입니다.. '프레이트 라이너 운송' 이란 영국국철이 개발한 정기적 급행 컨테이너 열차로서, 대형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터미 널 사이를 고속의 고정편성을 통해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화물 컨 테이너 운송을 의미한다.

ο COFC ( Container On Flat Car ) 철도하역방식

컨테이너만을 철도에 싣는 방식으로, 대량의 컨테이너를 신속히 취급하며,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 COFC 컨테이너를 싣는 방식

스프레드,탑핸들러,리치스태커,크레인 등을 중장비를 이용해 적재합니다. (하단 사진참고)

-플랙시밴 방식(Flexi-van)

트럭이 화물열차에 대해 직각으로 후진하여 컨테이너를 바로 싣고, 화물열차에 있는 회전판으로 컨테이너를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즉, 트럭을 그대로 후진해서 열차위로 밀어넣는 방식입니다.(하단 사진참고)

(피기백 방식)

(캥거루 방식: 평상의 중앙부만 낮춤)

(위 사진에 나오는것이 세미 트레일러입니다.)

( COFC 방식 )

(플랙시 밴 방식)

(스프레드)

(리치스태커)

(탑 핸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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