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장 - 재고관리 기법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 재고관리


| 안전재고

조달기간 중 불확실한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유지하는 재고량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조달기간 중에 예상되는 최대수요에서 평균수요를 뺀 만큼 안전재고를 설정합니다. 또한 안전재고는 목표 서비스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안전재고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목표 서비스율을 선정하는것이 우선되야 합니다.

(서비스율: 품절률의 반대개념으로, 재고량이 잘 준비되어있어 고객의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 비율을 말합니다. )

(높은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서비스율을 높게 설정하고, 안전재고수준도 높게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 경제적 주문점 EOQ 모형

주문하는데 발생하는 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을 합한 연간 총 비용을 최소로 하는 1회 주문량을 결정하는데 사용합니다.

ο EOQ 모형의 기본가정 (이론 전개를 위한 기본전제)

  1. 계획기간 중 해당 품목의 수요량을 항상 일정하며, 알려져 있다.

  2. 단위구입비용이 주문수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연간 단위재고유지비용은 수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4. 1회 주문비용이 수량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주문비용이란 발주량에 관계없이 주문하는데 드는 제반비용입니다.)

  5. 주문량이 일시에 입고된다.

  6. 조달기간(리드타임)이 없거나 일정하다.

  7. 재고부족이 허용되지 않는다.

ο EOQ모형의 평가

EOQ모형의 기본가정은 현실에 반영하기에 무리가 있어 소규모 소매상인들에게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제조업체나 대규모 도매상에서 많이 활용되는 모형입니다. 또한 EOQ는 복잡한 모형이나 분석을 위한 기본모형으로써 사용되기도 합니다.

ο EOQ 계산방법


  • 연간 단위재고비용이 커지면 재고를 줄여야 하므로, 1회 주문량은 작아집니다.

  • 주문당 소요비용이 커지면 주문 횟수를 줄여야 하므로, 1회 주문량은 커집니다.

  • 연간 수요량이 커지면 재고를 늘려야 하므로, 1회 주문량은 커집니다.


| 재주문점 모형 ROP (Re-Order Point)

주문해야할 시점의 재고 보유량인 재주문점을 설정하여, 재고수준이 재주문점에 도달했을 때 주문하는 것입니다. 즉, 언제 주문해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시간이 아닌 재고수준으로 얻는 모형입니다.

ο 공식

재주문점(ROP) = (조달기간 x 일일평균수요) + 안전재고

예)

물품 도달시간 = 7일

재고점검주기 = 7일

연평균수요 = 3000개 (일평균수요 : 3000/365 )

안전재고 = 20개

재주문점(ROP) = (7+7) x 3000/365 + 20 = 135개

( 즉 재고수준이 135개가 되었을 때 주문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

ο 수요가 확실한 경우: 안전재고가 불필요하므로 안전제고를 더하지 않습니다.

ο 수요가 불확실한 경우: 품절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재고를 더합니다.

| 정량주문법과 정기주문법

정량주문법이란 임의의 시점에 일정한 수량을 주문하는 방법이고, 정기주문법은 일정한 간격으로 임의의 수량을 주문하는 방법입니다.

ο 정량주문법이 유용한 경우

가격이나 중요도가 낮은 품목의 경우

정량주문법이 유용한 경우

수요가 일정한 경우

경재적 재주문점을 계산하기 용이한 경우

ο 정기주문법이 유용한 경우

가격이나 중요도가 높은 품목의 경우

대량 주문시 수량할인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계절에 따라 변동폭이 크거나 수요가 불규칙한 경우

재고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싶은 경우



|  JIT (Just In Time)모형

필요한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생산하는 시스템입니다. 재고수준을 매우 낮게 유지하여 낭비를 제거하고,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품종 소량 생산시스템입니다. 

ο 장점: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고, 재고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ο 단점: 공급자의 조달시점이 한 치의 착오없이 정확히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만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불량품 발생과 같이 일시적으로 제품공급에 차질이 생길경우 유통경로의 라인 전체가 중단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  ABC 관리방식

관리하고자 하는 대상의 수가 많을경우, 선택과 집중을 위한 방법입니다. 품목을 A,B,C 세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A그룹은 중점관리, B그룹은 일반관리, C그룹은 간편관리 하는 방식입니다.

ABC 분석은 파레토의 20-80 법칙에 따라 20% 항목에서 80% 매출을 내는것을 전제로, 중요도가 높은 항목에 있어 안전재고수준을 높게 유지하고 재고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