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장 - 공급 및 선택관리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1.공급관리


| 공급자의 평가방법

ο 가중치 평가방법

평가기준을 선정하여 기준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두고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ο 단일기준 평가방법

기업에 중요한 단일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ο 최소기준 평가방법

평가기준에 대한 중요성을 판별하기 어려울경우, 가중치를 사용하지 않고 각 평가기준별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설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공급자의 선택방법

ο 입찰에 의한 방법(일반적 경쟁방식)

불특정 다수인의 입찰 희망자를 경쟁에 참여시키는 방법입니다.

ο 제한 경쟁에 의한 방법

참가자의 자격을 필요에 따라 일정한 기준으로 제한시켜 특정 다수를 경쟁에 참여시키는 방법입니다.

ο 지명 경쟁에 의한 방법

기술이나 신용 등에 있어서 적합한 특정 다수를 지명하여 경쟁에 참여시키는 방법입니다.

ο 수의에 의한 방법

경쟁을 하는것이 아니라, 계약 내용을 충분히 이행할만한 공급자를 직접 선택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입니다.



|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힘의원천)

ο 보상적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경우 생기는 파워입니다.

(예: 판매지원, 특별 할인, 광고지원 등)

ο 강압적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에게 처벌을 가할 수 있을경우 생기는 파워입니다.

(예: 마진폭의 인하, 상품공급 지연 등)

ο 합법적(정당성)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고있고 영향력을 받아들이는 구성원도 그것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음을 인정하는 경우 발생하는 파워입니다.

(프렌차이즈, 법률적 권리, 관습 등)

ο 준거적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경로구성원에게 일체감을 갖기 원하는경우, 일체감을 원하는 구성원에게 일체감을 줄 수 있는 구성원이 행사하는 파워입니다.

(브랜드 파워에 의해 특정 상품을 취급하고 싶어하는 판매자, 또는 특정 점포에 공급하고 싶어하는 공급자)

ο 전문적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한 경우 생기는 파워입니다.

(예: 경영정보 및 소비자정보의 제공 등)

ο 정보적 파워

한 경로구성원이 특별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생기는 파워입니다.

(시장환경정보, 소비자정보, 제품정보 등)



2. 구매실무



원가계산

제품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을 집계하는것으로, 원가계산의 3요소인 재료비, 노무비, 경비를 바탕으로 계산되며 판매원가와 판매가격 산출에 기본이 됩니다.


| 가격결정

ο 비용중심적 가격결정

제품 생산 및 판매에 소요된 총 비용과 목표 이익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

ο 소비자중심적 가격결정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가치에 비례한 가격을 결정.

ο 경쟁자 중심적 가격결정

경쟁사들의 가격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

| 가격의 유형

ο 시중가격

시장의 수요과 공급 균형에 따라 결정된 가격입니다.

ο 정가가격

판매자의 판단에 따라 결정된 가격입니다.

ο 협정가격

판매자간 협의를 통해 가격을 결정된 가격입니다.

ο 교섭가격

거래 당사자간의 교섭을 통해 결정된 가격입니다.

| 구매계약과 협상

ο 구매계약

매매당사자 간 매매의사를 합의함으로써 성립되는 법률적 행위입니다.

ο 구매협상

구매계약이라는 법률적 행위를 달성하기 위해 당사자간 협상을 하는 과정입니다.

| 구매의 유형

ο 집중구매  

각 부서에서 필요한 자재를 한군데에 집중시켜 대량구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대량구매를 통해 비용절감이 가능하나, 각 부서의 자주성이 떨어지고 긴급조달이 어렵습니다.

ο 분산구매

기업의 각 부서에서 소요되는 자재를 각각 다른 공급자에게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각 부서의 주관적 구매가 가능하고 긴급조달이 용이하나, 비용이 많이듭니다.



3.재고관리


재고보유의 이익과 비용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수준의 재고량을 관리합니다.


| 재고관리 공식

ο 서비스율

전체 공급된 물건중 정상적으로 서비스된 물건을 계산합니다.

[ 납기 내 납품량 / 수주량 x 100(%) ]

ο 재고회전율

재고가 얼마나 빠르게 회전하는지 계산합니다.

[ 출고량(매출액)/평균재로량 x 100(%) ]

ο 적정재고

평균적인 수요를 위한 운영재고와, 불규칙한 수요나 공급을 위한 안전재고를 합한 값입니다.

[ 운영재고 + 안전재고 ]

ο 안전재고량

안전재고량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 안전계수 x 수요의 표준편차 x √조달기간(리드타임) ]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