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 조직문화와 동기부여, 리더쉽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조직의 목표와 동기부여


조직의 목표는 비전-목표-계획의 계층적인 구조를 갖고, 조직활동에 있어 일관성과 통일성을 부여하여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유통관리사 2급 기출예


조직의 목표는 복수로 존재할 수 없으며 '비전-목표-계획'과 같은 계층적인 구조를 가진다 ( x ) 

(목표는 하나 또는 그 이상 존재할 수 있습니다.)






조직의 목표관리 (목표에 의한 관리MBO)

조직의 목표는 목표에 의한 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에 의해 관리됩니다. 일방적이고 지시적인 전통적인 조직관리방식의 대안으로, 목표설정 시 구성원과 관리자가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따라서 목표에 의한 관리(MBO)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최고 관리층과 조직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구성요소

    1. 목표의 설정: 측정 가능하고 비교적 단기적 목표를 설정합니다
    2. 참여: 하급자와 상급자가 참여합니다.
    3. 피드백: 하급자와 상급자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MBO의 특징

    1. 목표설정과 관리를 모두 강조합니다.
    2. 목표의 채택권한은 하급자에게 있습니다.
    3. 하급자의 동기부여 효과가 있습니다.
    4. 조직 내 의사소통이 활발해집니다.
    5. 목표의 질보다 양을 중요시합니다.


MBO의 한계

    1. 단기적 목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현실적으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기가 어렵습니다.
    3.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과다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목표의 양에 집중한 결과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도입에 시간,비용,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6. 계량화할 수 없는 성과가 무시될 수 있습니다.



유통관리사 2급 기출예


목표에 의한 관리(MBO)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종업원은 다른 사람과 보상을 비교하여 노력과 보상 간에 공정성을 유지하려 한다. (O)

(목표에 의한 관리의 초점은 목표를 성취하는 것으로 결과 지향적 관리기법입니다. 따라서 노력과 보상 간의 공정성이 전제되어야 성립할 수 있는 이론입니다.)





동기부여 이론

조직에서의 개인의 성과는 능력-동기부여-작업환경에 의해 결정됩니다. 동기부여는 목표를 향한 자발적 행동을 충동질하여 계속하도록 하는 심리적 과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1단계: 생리적 욕구 (의-식-주)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자기존중의 욕구(인정이나 존경에 대한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맥그리거의 X-Y 이론

X 이론: 인간은 본질적으로 야망이나 독창성이 없어 작업을 회피하며 작업을 통한 만족을 느낄 수 없다는 이론입니다.

Y 이론: 인간의 본성을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으로, 인간은 일을 즐기고 조건에 따라 자기만족을 이룰 수 있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오우치의 Z 이론

X-Y 이론의 Y 이론에서 한걸음 발전된 형태로, 미국에 진출한 일본조직의 집단주의적  특징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Z 이론의 특징으로는 종신고용제, 조직구성원에 대한 느린 평가, 비전문성에 기초한 모집과 배치, 비공식적 통제, 집단적 의사결정과 집단적 책임, 직원에 대한 전인격적 관심 등이 있습니다. (좀 모자란 녀석도 우리 가족이니까 사랑으로 끌어안고 끝까지 나가보자!! 의 느낌이네요) 


허츠버그의 2 요인이론

동기요인: 성취감,안정감,책임감,도전감,성장,발전, 등과 같이 개인이 보다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는 요인

위생요인: 보수,작업조건,승진,감독,대인관계,관리 등과 같이 개인이 일에 대한 동기가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는 요인



유통관리사 2급 기출예


오우치의 Z 이론: 종신고용, 최고경영자의 단독 의사결정, 빠른 성과평가가 중요하다. (X)

(집단적 의사결정과 느린 성과평가)




조직의 갈등관리


조직 내 갈등은 과도할 경우, 구성원들의 육체적-정신적 소모와 함께 건강한 조직문화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갈등은 구성원들에게 건설적인 긴장감을 줌으로써, 생산성이나 창의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갈등의 관리는 조직의 효율성을 관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갈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집단 내의 영향

    1. 응집력과 충성심을 증가시킵니다.

    2. 리더십의 전제화로 독재적 리더를 등장시킵니다.

    3. 조직과 구조를 엄격화합니다.

    4. 통일성이 강화됩니다.


집단 간의 영향

    1. 집단 간 적대감과 부정적인 태도가 증가합니다.

    2. 집단 간 의사소통이 감소합니다.


갈등관리 기법


승패의 접근

    1. 윈-로스 접근: 경쟁심을 자극하여 승자와 패자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창의력과 단결심을 고취시키고 승자에 대한 복수심을 갖게 합니다.

    2. 윈-윈 접근: 경쟁심을 자극하는 것은 같으나, 목표를 달성하면 모두에게 보상을 지급합니다. 집단 간 우호적인 분위기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3. 로스-로스 접근: 갈등관리에 실패한 접근으로, 서로의 감정관계를 악화시킵니다.


무마

문제가 발생하면 근본적 해결보다는, 표면적 해결을 빠르게 해결합니다. 비효과적 조직에서 흔히 나타나며 문제를 점점 악화시킵니다.


협상과 타협

양 당사자가 최초의 주장을 일정 부분 양보하여 협조적 분위기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회피

갈등을 공론화시키지 않고 회피합니다. 갈등을 해결할 수 없거나, 해결할 가치가 없을경우 사용되는 기법으로 갈등이 해결되지 않아 더욱 심각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조직문화와 리더쉽


조직문화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공유된 가치나 신념체계입니다. 즉,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나 신념, 관습, 전통 등을 통합한 총체적인 개념이며 조직과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비공식적 분위기입니다. 강한 조직문화는 조직활동에 있어서  통일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지만, 조직의 유연성을 감소시켜 인수합병과 같이 상이한 조직과의 융합하는 과정에서 문화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조직분위기: 타 조직과 구별되는 조직 고유의 풍토를 말합니다. 







리더십

리더십이란 집단의 목표를 위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리더십의 유형

    1. 지시적 리더십: 권위주의적 리더십으로, 리더는 부하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것을 정확히 인식하고, 독단적으로 의사결정을 합니다.

    2. 지원적 리더십: 우호적이고 친화적인 리더십으로, 부하들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입니다.

    3. 참여적 리더십: 부하들에게 자문을 구하여 의견을 최대한 이끌어내며, 제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4. 성취지향적 리더십: 부하들에게 도전적 목표를 주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블레이크 머튼의 관리격자모형

인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이라는 차원에서, 무기력형, 컨트리클럽형, 과업형, 중도형, 팀형 등 5가지 리더십 유형으로 구분한 모형입니다. 팀형 리더쉽이 인간과 생산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으고 생산성이 가장 높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출처: 이지혜님의 싸이홈)


유통관리사 2급 기출예


리더십 이론중 블레이크와 무튼의 관리격자 모형에 대한 설명은?

  1. 리더십을 일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에 따라 구분하였다. ( o )

  2. 인간중심형의 경우 분위기는 좋지만 조직목표 달성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 o )

  3. 과업중심형의 경우 업무성과에 대한 관심만 높기에 조직 분위기가 경직될 수도 있다. ( o )

  4. 무관심형의 경우 자신의 자리만 보존하려는 무사안일형 리더이다. ( o )

  5. 타협형의 경우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기에 팀제도 하에서 바람직하다 ( x )


[블레이크 무튼의 모델에서 적합한 리더쉽은 팀형(이상형)입니다.]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피들러가 주장한 이론으로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주장합니다. 즉, 리더십의 결정요인이 리더의 특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리더가 처해 있는 조직적 상황에 있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상황적합이론의 특징

      1. 어떤 상황이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직워권력, 수행해야 할 과업구조의 명확성, 리더와 부하의 인간관계 등이 필수적 요소라고 주장합니다.

      2. 어떤 상황에서나 효과적인 리더십유형은 없으며,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차용할 때 리더십효과가 높아진다고 주장합니다.

상황적합이론의 리더십 유형

      1. 관계지향적 리더 : 부하들과 잘 어울리고 배려하며 지원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구성원들과의 좋은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과업목표를 달성하고, 상호간 신뢰와 자율성을 중요시합니다. 상황이 리더에게 명확하게 호의적이나 비호의적으로 구분되지 않고 중간범위에 있는경우 사용되는 리더십 입니다.

      2. 과업지향적 리더 : 구성원들과의 관계보다는 과업목표 달성을 우선시하고, 집단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을경우 부하들과의 좋은관계를 맺습니다. 의사결정은 리더 중심으로 내려지며, 규칙과 규정을 강조합니다. 상황이 리더에게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경우 사용되는 리더십 입니다.




(참고)

아래는 상황적합이론에서 리더쉽 유형을 분류할 때 사용되는 설문입니다.

당신이 지금까지 함께 일했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한사람 생각해 내고 그(녀)에 대해서 아래에 평가하시오.



유통관리사 2급 기출예


리더십을 과업지향적 유형과 관계지향적 유형으로 구분하여, 리더가 어떤 유형의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최소선호동료 설문지를 개발한 상황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 피들러 (F.E. Fied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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