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 유통경영전략의 정의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유통경영전략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


  • 조직의 환경적응능력 개선

경영전략은 조직의 환경적응능력을 촉진시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경영자원의 효율적 배분

경영전략은 기업 각 부문을 평가하여 합리적인 자원분배를 통한 효율적 경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경영활동을 통합

경영전략은 기업의 장기적 전략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황동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기업 내부의 다양한 경영활동들이 분산되지 않고 통합될 수 있게 합니다.






경영전략의 유형

경영전략은 의사결정 수준에따라 기업전략,사업전략,기능별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업전략이 기업의 전사적인 방향성을 결정한다면, 사업전략은 구체적인 경쟁방법을 결정하고, 기능별 전략은 각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 기업전략

기업 전체 수준에서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고, 하위수준인 사업전략과 기능전략을 검토하며, 전략적 우선순위에 의한 자원배분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룹니다. 즉, 조직에서 가장 상위의 경영전략입니다.

  • 사업전략

기업이 진행하고있는 각각의 사업 내에서 해당 사업의 경쟁적 위치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들입니다. 기업전략에 의해 기업 전체적으로 자원이 배분되면, 사업전략에서는 기업 내부의 자원을 활용하여 경쟁기업과 경쟁할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강구하게 됩니다. 즉, 사업전략은 기업전략에 종속된 하위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능별 전략

사업전략을 실행하기 쉽도록 각 기능조직단위로 실행할 전략을 규정하고, 구체화하는 하는 것으로 개별사업부내에 있는 인사, 마케팅, 연구개발, 재무관리, 생산 등의 기능별 조직에서 구체적인 수행방법을 결정합니다. 경영전략에서 가장 하위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전략의 수립단계

  • 기업사명의 정의 (비전과 미션 정의)
기업의 존립근거와 존립의 당위성을 정의합니다. 즉 경영철학에 기반한 기업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 외부환경의 분석

기업이 처한 환경분석을 통해 경쟁사를 파악하고, 기회와 위협을 포착합니다.

  • 내부환경의 분석
기존에 진행한 사업을 평가하는등 기업의 내부환경을 진단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 성장전략 수립

위의 내/외부 분석을 통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비교/평가하여 최종적으로 성장전략을 수립합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