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 유통경로의 정의와 관련이론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유통경로의 정의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거치게 되는 생산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의 단계를 유통경로라고 합니다.




유통경로 관련 이론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

유통경로에서 중간상(도,소매업자)이 개입하면, 소비자가 세계에 분포한 생산자를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게 해줌으로써 총 거래수와 거래비용이 감소합니다.



분업의 원칙

제조와 유통업무를 분담하여 수행하면 각자 자신이 맡은 분야의 업무숙련도가 높아져, 유통효율성은 높아지고 유통비용은 감소하게 됩니다.



변동비 우위의 법칙

제조업의 경우 고정비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생산비가 절감되어, 규모의 경제효과가 생깁니다. 하지만 유통업의 경우 변동비의 비중이 커, 유통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유통비용이 증가합니다. 제조업자의 경우 공장 하나에서 물건을 10개 찍는경우에 비해, 100개 찍는 경우 이윤이 크게  커지는 반면, 유통업자는 10개를 유통하는 경우에 비해 100개를 유통하는 경우가 더 큰 이윤을 남기긴 하지만, 제조업자만큼 큰폭으로 커지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집중준비의 원칙 (집중저장의 원칙)

도매상과 같은 중간상이 존재함으로써 사회 전체가 유통을 위해 저장해야할 제품의 총량을 줄일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도매상이 소매상들의 재고를 대량으로 보관해줌으로써, 각각의 소매상들은 재고를 많이 보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체 재고의 총량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유통경로의 효용



시간적 효용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장소적 효용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유적 효용

소비자가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중간상의 도움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형태적 효용

대량으로 생산되는 상품의 수량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적절하게 분배해줍니다.






유통경로 시스템의 기능



전방기능흐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향하는 물리적인 상품 소유권의 흐름입니다. 

후방기능흐름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향하는 주문이나 판매대금의 결제의 흐름입니다.

양방기능흐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양쪽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흐름입니다. 양방기능흐름에는 아래와 같은것들이 있습니다.

      • 협상
      • 금융 : 가치저장으로서 돈이 유통되는것을 금융이라고 하는데, 소비자가 물건의 댓가로 지불한 돈에는 가치가 변동될 수 있는 위험이 내제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은 금육적 관점에서 보면 양방적 흐름인 것입니다.
      • 위험부담 : 위험을 부담하는 댓가로 더 낮은 가격에 물건을 받기 때문에 협상적 개념에서 양방적 흐름입니다.




서비스의 유통경로



서비스의 특징

서비스는 형태가 없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소비됩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서비스는 보관이나 운송될 수 없으며, 생산되는 장소와 판매되는 장소가 일치됩니다.


서비스의 유형

    • 사람중심의 서비스 : 변호사나 교수와 같이 약간의 설비만 필요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서비스
    • 설비중심 서비스 : 운수업, 숙박업, 의료업 등 설비의 지원이 중요하고 사람이 설비를 지원하는 서비스
    • 제품관련 서비스 : 제품 판매업이나 A/S업 등 소비된 제품에 관련된 부수적 지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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