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추가) - 업종과 업태란?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 업종과 업태란? •  

유통업의 영업형태를 세분화하면 업종과 업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업종은 '무엇을 판매하고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고기를 팔면 고깃집, 쌀을 팔면 쌀집이 업종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업태는 '어떠한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고기를 백화점에 입점해서 팔면, 백화점의 형태를 취하여 판매하고 있으므로 업태는 백화점이 되고, 마찬가지로 동네 슈퍼에서 팔면 업태는 슈퍼마켓이 되는것입니다.
즉, 업종은 취급하는 품목을 말하고
업태는 판매하는 정책이나 형태를 말합니다.
업종은 쌀팔면 쌀집,  술팔면 술집처럼 전통적인 개념인데 반하여,
업태는 유통이 발전함에 따라 백화점,아울렛,슈퍼마켓 등 개념이 세분화되고 발전되었습니다.


 

  • 소매상 업태의 분류 •  

Department stor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백화점

백가지의 품목을 판매한다는 뜻을 가진 백화점은, 판매업체에게 자리를 제공하여, 판매수수료를 취하는 형태입니다.

동네슈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슈퍼마켓:

동네슈퍼라고 이해하세요 

슈퍼슈퍼마켓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슈퍼슈퍼마켓:

gs슈퍼마켓이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라고 이해하세요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차이)

홈플러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하이퍼마켓:

홈플러스나, 이마트라고 이해하세요

스타벅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전문점:

특정 상품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태로, 한 상품군에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하이마트등을 생각하면 알 수 있듯, 서비스가 좋고 상품 회전율이 높으나, 가격이 아래의 카테고리킬러보다 다소 높습니다.

하이마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관련 이미지

카테고리킬러:

전문점과 유사하게 한가지 상품군만 취급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구매/대량판매 저가정책을 갖추고 있으나, 서비스가 나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BC마트를 예로들면 각종 브랜드의 신발을 잔뜩 모아놓고 저렴하게 판매하지만, 브랜드 단일 매장만큼의 서비스를 받기 어렵습니다.

 


할인점: 저가, 다품목, 대량판매의 정책을 갖추고있는 대형매장입니다. 할인점,카테고리킬러,아울렛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아울렛: 비인기상품,재고상품,하자상품 등을 땡처리하는 할인점포입니다.

편의점: 동네 편의점을 생각하세요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