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유통의 개념과 도매업,소매업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유통의 개념과 분류


유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의 기본개념의 간단한 이해가 필요합니다.경제란 간단히말해,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것들이 생산되고, 유통되어 소비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즉,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이 생산되서 나에게 사용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경제활동인 것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의 이동또한 경제활동이며, 예로 주식매매가 있습니다.경제의 구조를 간단히 보면 생산과 공급(production) - 유통(Distribution) - 소비와 수요(Consumption)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유통은 경제에 속하는 활동인 것입니다.






상적유통과 물적유통

생산된 물건을 공급하는 유통과정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입니다. 상적유통은 물건을 판매하기위한 영업/마케팅 활동이고, 물적유통은 실질적으로 판매의 결과로 물건이 이동/배달되는것을 말합니다.컴퓨터의 구매과정으로 예를들겠습니다. 컴퓨터를 디지털프라자나, TV에서 광고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여, 결제를 하는것이 상류입니다. 이제 컴퓨터가 내 집에 도착하기까지의 과정. 즉, 공장에서부터 디지털프라자, 그리고 우리집까지의 운송 과정이 물류인 것입니다.간단히 정리하자면, 상적유통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유통이고, 물적유통은 눈에 보이는 유형적인 유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물분리란?

상물분리란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을 분리하는것으로, 마케팅과 판매의 역할과, 물류/운송의 역할을 각각의 전문화된 업체가 분담하여, 집중도와 효율성을 높이는것을 말합니다.



유통의 여러가지 역할

    • 사회적 불일치 극복: 유통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발생하는 사회적인 간격을 해소시켜 줍니다. 즉 소비자의 필요에 생산자를 연결해 주는 것입니다.
    • 장소적 불일치 극복: 적절한 수송 등의 유통활동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장소적 차이를 극복해줍니다.
    • 시간적 불일치 극복: 생산 시점과 소비 시점간의 불일치로 인한 품질손상 등의 문제가 있는데, 유통은 보관기능을 통해 시간적 차이를 해소해줍니다. (예:냉동식품)






유통경로관리

유통경로관리란 '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의 연계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제품의 수송,보관등을 효율화하여 고객에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유통비용을 절감시키는등 유통 안정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쇼(shaw)의 중간상업자의 기능 5가지

재화의 유통문제에 대하여 최초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 쇼(W.Shaw)교수는, 중간상업자의 5가지 분류를 했습니다.
  • 위험부담기능 (예:물건손상/재고발생 등 부담 발생)
  • 재화수송기능 
  • 경영금융기능 (예:소매상의 경우 신용결제/ 공장에 발주시 선금 지급등)
  • 판매기능 (예:판촉활동)
  • 수집-분류-재발송기능 (예:도매상에 구매한 여러 제품을 매장에 진열 후 재판매)








도매업과 소매업의 유형과 특징


도매업이란?

최종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지 않고 소매업자에게 물품등을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쉽게말해 물건을 대량으로 창고에 쌓아두고, 동네 슈퍼나 문방구등에 물건을 공급하는 사업이 바로 도매업입니다.

 

소매업이란?

최종소비자에게 물품 등을 직접 판매하는 사업으로, 동네 슈퍼나 문방구 노래방 등 소규모 점포들을 소매업이라고 합니다.








생산업자에 대한 도매상의 기능

    • 도매상은 생산업자의 생산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좀처럼 팔리지 않는 재고상품과 불량품 발생의 위험성을 부담해줍니다.

    • 생산업자의 생산품을 보관해줍니다. (생산자는 보관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생산자에게 물건을 발주하는 과정에서,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얻어낸 소비시장의 정보를 도매상에게 전달합니다.(제품생산량 조절,가격책정,마케팅 전략 수립 등)

    • 도매상은 자신들의 소비자인 소매상들에게 반품/교환/설치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로인하여, 생산업자는 소비자 지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도매상에 대한 소매상의 기능
    • 소매상이 영업/마케팅 활동을 담당하여, 판매촉진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 신용판매나 할부판매등 금융적 위험을 감수해줍니다.

    •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입지조건을 고려하여 구매편의를 제공해줍니다.



소매상에 대한 도매상의 기능

    • 소매상의 물건을 공급해줍니다.

    • 도매상은 전세계에 분포한 생산업자에게 제품을 공급받아 제품의 구색을 갖춰, 소매업자가 제품을 일일히 구매하러 찾아다니지 않도록 해줍니다.

    •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신용거래를 통해 대금지불전, 제품을 먼저 취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교환/반품/운송/수리 등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알고보면 경제에 참 유익한분 이군요)





소매업 진화 이론

    • 소매업 아코디언 이론: 소매상의 변천을 제품구색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설명한 이론입니다. 소매상의 변천은 은 제품구색이 넓은 전문점 형태에서 제품구색이 좁은 전문점으로 진행한뒤, 다시 제품구색이 넓은 전문점 형태로 회귀한다는 이론입니다. 마치 아코디언처럼 말이죠.


(아코디언 연주가)


    • 소매업 수레바퀴 가설: 최초 시장진입시 박리다매로 시작하고,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로 차별화를 이루는 형태로 발전한다는 이론입니다.

    • 변증법적 이론: 기존업태(정)에 비해 경쟁력을 갖는 새로운 업태가 시장에 진입(반)하면 이 둘의 장점을 절충한 가장 경쟁력있는 업태(합)이 등장한다는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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