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발전과정과 특징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우리나라 유통의 발전과정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상업을 천시하는 관습을 가져, 유통업 발달이 더디게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유통의 성장은 1960년대부터 90년대 후반까지 7차에 걸쳐 실행된 수출주도-성장위주 계획인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실행된 이후 정부의 후원아래 근대적인 제조/유통업이 발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80년대 사진)


80년대 이후 소득 증대로 인한 소비자 욕구가 증대됨과 동시에 소비가 증가되면서, 유리나라도 전문적인 유통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백화점이 우리나라 유통의 근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전설로 남은 애니콜 광고)




90년대 이후에는 유통시장 개방과 함께 세계화가 급진전되어, 유통시설의 지방화, 다점포화, 대형화의 추세가 나타났으며, 정보화의 발달에 의한 유통의 고도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특징

    • 시장개방의 가속화: 1987년에 시작된 유통시장 개방이 1996년에 완전개방되어, 유통산업의 급격한 발전을 이루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대형유통업체의 지방출점 가속화: 이마트,롯데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다점포 경영전략으로 지방 곳곳에 생겨났고, 중국을 기점으로 동남아등 해외로 빠르게 진출하였습니다.

    • 소득수준이 빠르게 향상되었습니다.

    • 경쟁격화와 기술환경의 변화로 무점포 소매업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해외 4개국에 291개의 매장을 가진 롯데마트)






최근추세
    •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시하기 위한 경쟁력있는 전략을 가진 소매점포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패션전문 백화점'엘큐브'/코스트코/다이소 등)

    • 생필품을 중심으로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몰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쿠팡의 로켓배송)

    • POS, EDI, e-SCM, 모바일 기기 등 디지털 유통이 진화되고 있습니다. (EDI : 업체간 수/발주정보나 계약정보를 전산상 교환하는 시스템)

    • 뛰어난 기술로 유통 효율화를 통환 소비증진을 이루는 하이테크형 점포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소비를 일으키는 하이터치형 점포의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POS)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이란?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이란 유통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수립하여, 소비자보호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기 위한것입니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년마다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유통산업기본계획의 내용

    • 유통산업의 현황파악 및 평가
    • 유통산업에서의 소비자 편익의 증진
    • 유통산업의 지역별/종류별/산업별 균형발전 도
    • 대규모점포와 중소유통기업 사이의 구조 개선과 중소유통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수립
    • 유통전문인력 / 부지 및 시설등의 수급 변화에 대한 전망





글로벌 유통산업의 동향



유통산업의 세계화

  • FTA와 같은 자유무역 협정으로 세계적 유통시장 개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세계시장의 경쟁심화에 따라 경영혁신과 기업간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물류 수송량의 증대로 운송수단이 고속화,규모화 되고 있습니다.

  • 유통의 확대는 생산과 소비의 확대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유통의 확대가 환경오염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유통관련 정보기술


POS시스템: 판매시점관리라고도 하며 우리가 편의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코드 찍고 컴퓨터에 입력하는 시스템입니다.

EDI(전자문서교환):  업체간 수/발주정보나 계약정보를 전산상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종이나 전화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던 아날로그 방식에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정보교류 양식입니다.

RFID : 신용카드,교통카드등에 적용된 기술로 이를 유통시스템에 적용시켜 실시간 물류 흐름 추적이 가능하다. 아직 비용등 여러가지 문제로 유통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SCM(공급사슬관리):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감소시키고 제품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자재의 계획,조직화,통제 활동입니다.

CPFR: 제조사와 유통사가 협업을 통해 상호의 제조 정보와 판매·유통 정보 등을 공유하고 수요예측과 재고보충에서 효율성을 기하는 것을 일컫는다. 제조사와 유통사의 입장에서 자사의 대외비에 속하는 자료를 제공해야하기 때문에 상호신뢰없이는 진행키 어렵다. 특히 하이마트는 할인점과 달리 제조사의 제품을 대량으로 매입해 재고부담을 안고 판매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선 제조물량 조절 및 재고비용 축소를 위해 꼭 필요한 유통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선 삼성전자가 첫 도입업체로 해외시장에서 2004년 미국 베스트바이를 비롯해 시어스, 서킷시트 등 20여 대형유통업체와 CPFR 협력을 진행해 재고 감소 등 효과를 봤다

(출처:http://www.etnews.com/20070322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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