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 경제와 유통의 관계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 소유권 이전기능 (매매를 통한 소유권 이전)
- 물적 유통기능 (물건의 운송과 보관)
- 금융기능 (신용카드 결제나 할부결제와 같이 상품대금을 융통해주는 편익을 제공)
- 보험기능 (유통업자는 상품 운송중 발생하는 상품파손 등의 위험을 감수함)
- 정보통신기능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파악하여 생산자에게 전달해줌)
- 표준화기능 (거래 단위, 가격등을 표준화시켜 상품의 유통을 촉진. 고기 한근에 만원!! -> 한근이 단위의 표준, 만원이 가격의 표준. 즉 시세를 조절함)
교환경제와 시장경제
교환경제
서로 필요한 물품을 교환하는 경우로, 교환하는 물건이 물건,화폐,신용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교환에는 "쌀 한가마니에, 금전 다섯냥" 처럼 자연스럽게 교환비율이 생겨납니다.
시장경제
교환이 이루어지는 유형 및 무형의 장소를 통칭하여 시장이라고 하고, 시장 주체들의 자유로운 거래를 통해 이루어진 경제 시장경제라고 합니다.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에 의해 경제는 자연스럽게 유지되는데, 이를 가격의 자동조절기능 또는 가격의 매개변수적 기능이라고 합니다.
유통비용과 이윤
유통비용
유통비용은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의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마케팅 비용이라고도 합니다. 즉 제품의 생산원가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유통비용과, 유통업자들의 마진인 것입니다.
공식 유통비용 = 상품원가 - 판매가격 |
이윤
총수입에서 총비용을 뺀 값으로, 제품원가/인건비 등을 뺀 순수 이익을 말한다.
공식 이윤 = 총수입 - 총비용 |
한계수입과 한계비용
- 한계수입(MR) : 재화 1단위를 추가로 생산하여 판매할 때 증가하는 총 수입의 증가분
- 한계비용(MC) : 재화 1단위를 추가로 생살할 때 증가하는 총비용의 증가분
판패마진이 같다고 가정했을때 한계수입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일정한데 반해, 한계비용은 초기에 감소하다가 점점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한계수입(MR)과 한계비용(MC)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생산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이윤과 손실이 나뉘는 지점으로, 고정비와 변동비를 통해 계산한다. 공식은 아래와 같다.
변동비: 매출액의 증감과 함께 변하는 비용 (재료비,상품매입원가,전력비,가스비,수도료 등)
고정비: 매출액의 증감과 상관 없이 변하지 않는 비용 (노무비,제조공정비,판매관리비 등)
손익분기점(BEP) 공식 | |
손익분기점 판매량 = | 고정비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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