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 상권조사기법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 상권조사 내용
ο 유동인구 조사
ο 주요 고객층과 유동인구 조사
ο 내점률(유동인구 100명당 방문하게 되는 고객의 수) 조사
ο 구매품목과 구매가격대 조사
| 1차자료와 2차자료
ο 1차자료
해당 사업목적을 위해 직접적으로 수집되는 자료로, 2차자료를 통한 분석 후 더 필요할 경우 1차자료를 수집합니다. 수집방법으로는 관찰조사, 설문조사, 실험조사 등이 있습니다.
ο 2차자료
여러목적으로 기존에 실행되었던 조사자료로 통계청,신문,잡지,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2차자료 이용기법
ο 타임페어법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통해 소비자의 거주지부터 점포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나 요금등을 조사하여 상권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ο 판매기록이용법
일정기간동안 판매활동을 통해 쌓은 판매기록, 고객명부 등을 이용해 상권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 유동인구 조사 방법
ο 점포의 전면을 통행하는 인구만을 체크합니다.
ο 성별, 연령별등 계층별로 조사합니다.
ο 주말 통행인구와, 주중 통행인구를 나눠서 매 시간별로 조사합니다.
ο 매 60분을 모두 조사하지 않고, 15분을 조사하여 파악된 통행인구에 4배를 하여 결과값을 추산합니다.
| 상권조사 방법
ο 점두조사
상품구매후 직접 면접을 하거나 점포 앞의 거리에 도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합니다.
ο 호별방문조사
지도상에 설정한 상권 내에서 표본대상이 되는 세대를 추출하여 조사합니다.
|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ο 표본조사
조사의 대상자(모집단)중 일부만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합니다. 시간과 비용이 전수조사에 비해 적게 든다는 점에서 많이 활용되는 조사법입니다.
ο 전수조사
조사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 확률표본추출법
확률표본추출법은 표본단위가 수록된 목록인 표본프레임이 필요한 추출법입니다.
ο 단순임의추출법(단순무작위 추출법)
모집단의 구성원들을 미리 정해진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하는 기법입니다.
ο 층화임의 추출법(계층별 무작위 추출법)
모집단을 특성에 따라 여러 계층으로 분류하고, 각 층에서 미리 정해진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하는 기법입니다.
ο 집락표본 추출법(군집표본 추출법)
모집단을 여러개의 군집으로 나누고, 무작위로 몇몇의 군집을 추출하여, 군집들에 소속된 구성원을 모두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ο 계통표본추출법(체계적 표본 추출법)
모집단을 일정한 간격마다 추출하는 방법으로 매k번째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의 결과는 단순임의추출법과 같이 랜덤하게 나옵니다.
| 비확률 표본추출법
비확률표본추출법은 표본프레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ο 편의표본추출법
연구 조사자가 시간과 장소를 고려하여 접촉하기 쉬운 대상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ο 판단표본추출법
연구 조사자가 조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구성원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ο 할당표본추출법
모집단을 일정 특성에 따라 여러 세부집단으로 나누고, 세부집단에서 조사자의 판단이나 편의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ο 눈덩이표본 추출법
연구 조사자의 판단에따라 표본을 추출하고, 추출된 표본의 추천에 따라 눈덩이처럼 표본을 늘려가는 방법입니다.
| 고객점표법 (소비자스포팅 기법) (CST)
CST 기법은 자사점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설문을 하여 거주지를 조사하고, 이를 지도상에 표시한 후 자사점포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동심원을 그림으로써, 자사점포의 상권 규모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1차상권과 2차상권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cst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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