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상권의 개념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 상권의 개념
한 점포나 점포들의 집단이 고객을 흡인할 수 있는 지역적 범위입니다. 또한 상권은 다수점포가 집단적으로 존재하는 지역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ο 판매자 측면에서의 상권
판매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또는 인도함에 있어서 경제성이 확보되는 지역 범위
ο 구매자 측면에서의 상권
적절한 가격의 재화와 서비스를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지역범위
| 입지와 상권의 차이
상권이 점포가 미치는 영향권의 범위라고 한다면, 입지는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위치적 조건을 말합니다. 아파트단지내 슈퍼로 예를들면 입지는 단지내 점포이고, 상권은 아파트 단지가 되는 것입니다.
| 상권의 계층적 분류
ο 지역상권
가장 포괄적인 상권범위로 '시'나 '군'을 포함하는 넓은 지역범위를 갖고있고, 도시간의 고객 흡인이 가능한 범위.
ο 지구상권
'구'를 포함하는 지역범위를 가진 상권
ο 지점상권
점포상권이라고도 하며 개별점포가 가진 상권의 범위
- 1차상권
점포를 기준으로 반경 500m 이내 지역으로, 고객 1인당 매출액이 가장 높고, 전체 점포고객의 대부분을 흡인하는 지역.
- 2차상권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하고 넓게 분산되어있으며, 적은수의 점포고객을 흡인하는 지역
- 3차상권
한계상권이라고도 하며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를 말함. 고객들은 광범위하게 분산되어있으며, 점포로부터 상당히 멀리 위치.
ο 근린형
ο 지구형
ο 중심형(번화가형)
ο 배후인구 중심형 상권
| 상권의 경쟁정도에 따른 분류
ο 포화상권
기존의 점포시설이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있고, 고객의 수요에 충분히 적응하고 있는 상태의 상권. 경쟁이 지나치게 높지 않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선호하는 유형이다.
ο 과소상권
시장의 점포수가 적어, 고객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나 점포당 평균수익률은 높은 상권.
ο 과다상권
과잉점포에 의해 더이상 투자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권
ο 포화성지수(IRS)
일정 지역내 소비자 수요와 이를 충족시켜줄 점포가 얼마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포화성지수가 높을수록 점포가 부족한 상권으로 매력적인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 점포방문 목적에 따른 분류
ο 목적점포해당 점포가 일반적인 상업 중심지 외곽에 있을지라도 소비자가 그 점포만을 방문하기 위해 이동할 용의가 있는 점포입니다. 즉, 매장 자체가 목적지가 되는 점포를 말합니다.
ο 기생점포
점포 자체가 소비자를 유도하지 못하여, 개별 점포로는 상권을 형성할 수 없는 점포를 말합니다. 즉, 쇼핑센터나 지역의 상권에 기생하는 점포를 말합니다.
ο 공간독점 접근법
주류공급업, 프렌차이즈점, 주유소 등과 같이 지역내 독점적 점포를 갖거나, 상점간 거리제한 규정을 두거나, 일정한 면허나 허가가 필요한 업종에서 상권을 확정할 때 사용하는 접근법입니다.
ο 시장침투 접근법
상호간의 상권이 중첩되어 있는 백화점이나 선매품점, 마트 등의 상권을 확정할 때 시장간 중첩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확률적으로 상권을 확정하는 방법입니다.
ο 분산시장 접근법
고급 가구점처럼 전문화된 상품을 취급하는 업종으로서 특정 수요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중심성 분석과 같은 기법을 통해 상권을 확정하는 접근법입니다. 상권이 불연속적으로 떨어져 있을경우 적합한 상권확정 접근법입니다.
| 소자본 상권의 특징
접근의 용이성: 소규모 사업은 취급 품목이 편의품이 대부분으로, 입지가 성패의 대부분을 좌우한다.
상품의 다양성: 고객이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의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가격의 저렴성: 상품의 가격이 저렴하면 상권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ο 점포의 규모가 클수록 상권이 크다.
ο 전문품, 선매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이 편의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보다 크다.
ο 교통편이 좋거나 일류상가에 위치한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ο 운송비, 판매비 등의 제반비용이 적을수록 상권의 범위가 넓어진다.
ο 상권의 범위는 교통편의 발달에 따라 가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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