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상권의 개념 (유통관리사 2급 요점정리)


| 상권의 개념
한 점포나 점포들의 집단이 고객을 흡인할 수 있는 지역적 범위입니다. 또한 상권은 다수점포가 집단적으로 존재하는 지역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ο 판매자 측면에서의 상권
판매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또는 인도함에 있어서 경제성이 확보되는 지역 범위
ο 구매자 측면에서의 상권
적절한 가격의 재화와 서비스를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지역범위

| 입지와 상권의 차이
상권이 점포가 미치는 영향권의 범위라고 한다면, 입지는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위치적 조건을 말합니다. 아파트단지내 슈퍼로 예를들면 입지는 단지내 점포이고, 상권은 아파트 단지가 되는 것입니다.

| 상권의 계층적 분류
ο 지역상권
가장 포괄적인 상권범위로 '시'나 '군'을 포함하는 넓은 지역범위를 갖고있고, 도시간의 고객 흡인이 가능한 범위.
ο 지구상권
'구'를 포함하는 지역범위를 가진 상권
ο 지점상권
점포상권이라고도 하며 개별점포가 가진 상권의 범위
- 1차상권
점포를 기준으로 반경 500m 이내 지역으로, 고객 1인당 매출액이 가장 높고, 전체 점포고객의 대부분을 흡인하는 지역.
- 2차상권
1차상권의 외곽에 위치하고 넓게 분산되어있으며, 적은수의 점포고객을 흡인하는 지역
- 3차상권
한계상권이라고도 하며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를 말함. 고객들은 광범위하게 분산되어있으며, 점포로부터 상당히 멀리 위치.

| 상권의 유형별 분류
ο 근린형
주거지 근처에 있고,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자주 쇼핑이나 외식을 즐기는 상업지.
ο 지구형
주거지에서 다소 떨어져 있고, 구매빈도가 적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주로 취급.
ο 중심형(번화가형)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일반상품부터 외식업, 오락, 유흥 등 여러 업종이 복합적으로 모여있는 곳.

| 인구에 따른 분류
ο 유동인구 중심형 상권
 특정한 집객시설로 인하여 많은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상권으로, 불특정 다수를 주 고객으로 하는 상권입니다.
ο 배후인구 중심형 상권
목표고객이 명확한 상권으로 배후지 인구의 반복적인 구매가 중요한 상권입니다. 아파트 주거지역과 같이 배후인구가 뚜렷한 상권입니다.


| 상권의 경쟁정도에 따른 분류
ο 포화상권
기존의 점포시설이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있고, 고객의 수요에 충분히 적응하고 있는 상태의 상권. 경쟁이 지나치게 높지 않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선호하는 유형이다.
ο 과소상권
시장의 점포수가 적어, 고객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나 점포당 평균수익률은 높은 상권.
ο 과다상권
과잉점포에 의해 더이상 투자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권
ο 포화성지수(IRS)
일정 지역내 소비자 수요와 이를 충족시켜줄 점포가 얼마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포화성지수가 높을수록 점포가 부족한 상권으로 매력적인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 점포방문 목적에 따른 분류

ο 목적점포

해당 점포가 일반적인 상업 중심지 외곽에 있을지라도 소비자가 그 점포만을 방문하기 위해 이동할 용의가 있는 점포입니다. 즉, 매장 자체가 목적지가 되는 점포를 말합니다.

ο 기생점포

점포 자체가 소비자를 유도하지 못하여, 개별 점포로는 상권을 형성할 수 없는 점포를 말합니다. 즉, 쇼핑센터나 지역의 상권에 기생하는 점포를 말합니다.

| 점포의 소재 위치에 따른 분류 (공간균배의 원리)
공간균배의 원리란 점포가 먼저 입지하고 새로운 점포가 나중에 위치하는 경우 어느 위치에 입지하는 것이 유리한 가를 분석하는 원리로서 경쟁관계에 있는 점포 사이에 공간을 서로 균배한다는 이론입니다. 
ο 집심성 점포
배후지의 중심지, 즉 중심업무지역에 입지하는것이 유리한 점포입니다. (예: 영화관, 도매점, 백화점, 고급음식점, 보석점 등)
ο 집재성 점포
주로 비교구매 할 수 있는 선매품을 취급하는 점포로, 같은 업종끼리 모여서 입지하는것이 유리한 점포입니다. (예: 의류점, 가구점, 음식점, 은행 등)
ο 산재성 상점
수요가 한정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로, 같은 업종끼리 분산되어 입지해야 유리한 점포입니다. (예: 슈퍼마켓, 편의점 등)
ο 국부적 집중성 상점
동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입지해야 유리한 점포입니다. 국부적 중심지란 도심 한복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2차적 중심지로, 예를들어 시의 중심지가 아니라 읍의 중심지를 말합니다. (농기구상, 석재상, 비료상 등)

| 상권확정 접근법
ο 공간독점 접근법
주류공급업, 프렌차이즈점, 주유소 등과 같이 지역내 독점적 점포를 갖거나, 상점간 거리제한 규정을 두거나, 일정한 면허나 허가가 필요한 업종에서 상권을 확정할 때 사용하는 접근법입니다.

ο 시장침투 접근법
상호간의 상권이 중첩되어 있는 백화점이나 선매품점, 마트 등의 상권을 확정할 때 시장간 중첩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확률적으로 상권을 확정하는 방법입니다.
ο 분산시장 접근법

고급 가구점처럼 전문화된 상품을 취급하는 업종으로서 특정 수요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중심성 분석과 같은 기법을 통해 상권을 확정하는 접근법입니다. 상권이 불연속적으로 떨어져 있을경우 적합한 상권확정 접근법입니다.


| 상권전략
ο 대상권전략
상권인구 5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입니다. 소상권 전략을 포괄하여 고급품,전문품,선매품,실용품 등 광범위한 상품구색을 취급합니다. 주로 집객형 상품에 주력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비계획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ο 소상권전략
상권인구 3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입니다. 선매품, 실용품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여러 상품을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는 목적형 구매를 흡인하는데 주력합니다. 

| 소자본 상권의 특징
접근의 용이성: 소규모 사업은 취급 품목이 편의품이 대부분으로, 입지가 성패의 대부분을 좌우한다.
상품의 다양성: 고객이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의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가격의 저렴성: 상품의 가격이 저렴하면 상권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 개별점포 상권의 특징
ο 점포의 규모가 클수록 상권이 크다.
ο 전문품, 선매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이 편의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상권보다 크다.
ο 교통편이 좋거나 일류상가에 위치한 점포일수록 상권이 크다.
ο 운송비, 판매비 등의 제반비용이 적을수록 상권의 범위가 넓어진다.
ο 상권의 범위는 교통편의 발달에 따라 가변적이다.



TAGS.

Comments